본문 바로가기

Thinking/Web & Blogging

2003년 웹사이트 동향 9대 이슈…인터넷메트릭스 발표

* 출처 : 웹사이트 동향 9대 이슈…메트릭스 발표 / 강희종기자 hjkang@inews24.com / 2003년 12월 22일

 

웹사이트 동향9대 이슈메트릭스 발표

 

강희종기자hjkang@inews24.com
2003
1222

 

인터넷 측정분석 전문업체 메트릭스(대표 조일상www.metrixcorp.com)는 네티즌들의 인터넷 이용 행태 분석을 통해2003년 한해 국내 웹사이트9대 이슈를 발표했다.

1. ‘
네이버’,야후 제치고 포털 사이트2위 차지


네이버가 야후를 제치고 다음과 함께 국내 인터넷기업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잡았다.올 초까지만 해도 국내 포털 사이트의 방문자수 순위는1위 다음, 2위 야후, 3위 네이버로2년 이상 고정돼 있었다.

그러나 올3월 네이버의 방문자수가 야후를 앞선 이후 양사간 방문자 수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반면 다음과 네이버의 방문자수 차이는 줄어드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

다음/네이버/야후 방문자 수(단위1,000)

사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daum.net

23,108

22,854

22,768

23,418

23,309

24,134

23,292

23,933

23,452

25,638

25,342

naver.com

19,935

19,002

20,196

21,226

20,883

21,850

21,686

21,948

21,557

22,838

23,436

kr.yahoo.com

20,075

19,364

20,004

20,490

20,028

20,312

19,607

19,097

19,659

19,939

20,270

 


2.네이트,라이코스·싸이월드 합병으로 시너지

올 한해 가장 선전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사이트는SK커뮤니케이션즈의 유무선 인터넷포털'네이트'라고 할 수 있다.네이트는 작년과 올해 각각 라이코스코리아,싸이월드와의 합병을 단행했다.

네이트는200212월까지만 해도 월간 방문자 수890만 명 수준으로 전체 순위10위권 안에 들지 못했으나 라이코스코리아와 합병한 지 한달 만인 올해11380만 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며 포털사이트 부문4위를 기록했다.또한 지난10월 싸이월드의 트래픽을 흡수한 이후 한달 만에 약250만 명의 방문자를 늘리면서 포털 사이트3강을 추격하고 있다.

네이트는 싸이월드 합병을 통한 매출 증가 뿐 아니라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과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연동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증가 등의 다양한 합병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유무선 통합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포털3강 진입을 노리고 있는 네이트가 내년에 어떤 변화를 보일지 주목된다.

3.키워드 검색 등 검색 시장 성장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 서비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11월 주요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 부문 방문자 수는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
월 현재 네이버,다음이 검색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야후가3위를 차지하고 있다.

검색 방문자수(11월 기준) (단위1,000)

구분

방문자수()

페이지뷰(페이지)

네이버

20,379

1,456,341

다음

20,034

614,490

야후

16,594

610,353



올 한해 검색 서비스 시장 변화의 주인공은다음이다.유료 검색 키워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다음은 구글과의 제휴 등을 통한 검색 서비스 강화를 추진했고 국내 최대 회원 보유라는 점을 이용하여 단기간에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검색서비스가 광고,게임 등과 함께 포털의 유력한 수익모델로 자리잡으면서 주요 포털 간의 검색 서비스 경쟁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네이버,야후,엠파스 등 독자 서비스 제공사와 다음,드림위즈,하나포스 등을 회원사로 서비스 중인 오버츄어의 유료키워드 판매사업 경쟁도 시장 확대와 함께 더욱 뜨거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4.
지식검색 경쟁 확대

2003
년 인터넷 업계의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는 바로지식검색이다.지난해10월 네이버가 지식in(kin.naver.com)을 오픈한 이후 엠파스의 지식거래소(kdaq.empas.com),야후의 지식검색(kr.ks.yahoo.com)등이 차례로 시장에 진입했다.

지식검색은 본격 개시1년 만에 국내 네티즌의 주 이용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지식검색을 서비스하고 있는 각 포털들은 사이트의 방문자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치열한 홍보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식검색 방문자수 변화(단위1,000)

구 분

1

2

3

4

5

6

7

8

9

10

11

네이버

지식in

6,383

6,684

8,477

9,238

10,033

12,115

11,575

12,762

12,347

12,822

13,904

야후

지식검색

 

 

 

 

 

4,424

7,804

7,099

7,193

7,158

5,936

엠파스

지식거래소

 

 

 

4,604

3,928

4,094

3,966

4,067

4,652

5,034

4,541

 

5.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 강화

2002
년 월드컵과 대선 이후 생겨 난 보다 빠른 뉴스에 대한 네티즌의 수요는 포털사이트의 뉴스서비스가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

3월 다음은미디어다음이라는 미디어사업 브랜드를 런칭했다.미디어다음은 자체 뉴스팀과 기획팀이 네티즌이 관심을 가질 만한 뉴스를 직접 취재하여 올리고 있다.다음뿐만 아니라 올 한해 동안 포털사이트들은 기존 언론사 기자의 영입 및 전담 조직 보강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대폭 강화했다.

실제로,1월 다음의 뉴스 이용자 수는689만명 수준에서11월에는1758만명으로 두 배 이상 급증하면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네이버 뉴스 방문자수도 올1697만명에서11월에는197만명으로 증가했다.이에 비해 야후의 뉴스 서비스방문자수는 올1885만명으로 이 부문1위였으나, 11745만명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주요 포탈 뉴스서비스 방문자수 변화(단위1,000)

구분

1

11

방문자수

페이지뷰

방문자수

페이지뷰

다음

6,887

80,216

17,576

1,234,921

네이버

6,974

291,607

10,974

646,754

야후

8,858

782,017

7,454

662,024

엠파스

3,521

67,540

4,213

90,445

6.블로그,커뮤니티 기반 확보 경쟁으로 인기

블로그는 내용과 형식에 제한 없이 운영자의 개성을 한껏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신세대 네티즌들을 유인하고 있다.올 한해 포털 사이트들도 앞다퉈 블로그 서비스를 오픈 하면서 새로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는미니홈피형식의 토종화된 블로그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포털 사이트들은 정통 블로그를 표방하면서 후발 주자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특히,다른 포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뮤니티 서비스가 약했던 네이버,야후,엠파스 등이 블로그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기반 확대를 노리고 있다.

블로그는 사이트에 대한 로열티를 높여준다는 측면에서 포털들이 이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미니홈피 등 기존 서비스에 비해 이용자 수가 미미한 편이다.하지만 각 포털사이트가 블로그 사용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내년 향방이 주목된다.

포털 사이트 블로그 서비스 방문자 수(단위1,000)

구분

10

11

세이클럽

hompy.sayclub.com

3,804

3,358

네이버

blog.naver.com

392

909

엠파스

blog.empas.com

233

567

야후

kr.blog.yahoo.com

187

442



7.온라인 상거래 시장,전년 대비 시장 성장 및 경쟁 심화

올 한해 인터넷 업계의 큰 이슈 중 하나는'온라인 상거래 시장'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이다.지난 해11월과 비교해 주요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들의 방문자 수가 모두 증가했고, d&shop,온켓 등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시장에 진입했다.

지난9월 오픈 한 다음의d&shop은 주간 방문자수4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옥션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로 자리잡았다.

주요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 방문자 수 변화(단위1,000)

 

 

사이트

방문자 수(02.11)

방문자 수(03.11)

auction.co.kr

7,746

11,616

dnshop.daum.net

-

9,578

interpark.com

3,319

6,521

hmall.com

4,086

6,459

cjmall.com

4,178

4,850

lgeshop.com

4,180

4,602

onket.com

-

3,573

(* hmall.com20031월 신규 오픈 시점 방문자 수임)

한편,지난10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온켓은 결제와 상거래가 결합된 차별화된 모델로 옥션에 도전장을 던졌다.오픈 첫 주부터100만명 이상의 네티즌을 유인하는데 성공했으며 단기간에75만명의 회원을 확보하면서 일단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인터넷 쇼핑몰 중 올 한해 주목할 만한 사이트는 무료 배송 서비스로 네티즌의 큰 호응을 끌어 낸 인터파크다.인터파크의 방문자수는 올1351만 명에서11월에652만 명으로 증가하면서 옥션, d&shop에 이어 온라인 상거래 부문3위를 차지했다.

8.
넷마블«한게임 게임 양강 구도에 피망닷컴 가세

8월 네오위즈가 세이클럽의 세이게임 서비스를 피망닷컴라는 독자 브랜드로 오픈하였다.네오위즈는 피망닷컴의 오픈을 전후하여 대대적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넷마블과 한게임의 게임 양강 구도에 도전장을 던졌다.

게임사이트 방문자 수(200311) (단위1,000)

순위

사이트

방문자 수

1

netmarble.net

6,390

2

hangame.com

6,076

3

nexon.com

4,403

4

pmang.sayclub.com

4,021

5

mgame.com

3,105



네오위즈가 한게임을 겨냥해 지난8월 개설한 게임포털 피망닷컴이 서비스3개월만에 급성장하면서 게임 시장 구도를 재편했다.피망닷컴은 지난11월 한달 간400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최근 엠파스는 인터넷 게임 포털`게임나라닷컴(www.gamenara.com)`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게임 캐릭터에 대한 아바타 서비스 및 운세,만화,영화 등 다채로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오락성과 전문성을 강조한 교육게임을 통해 다른 게임사이트와의 차별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9.
음악사이트 유료화 이슈 속 벅스뮤직 방문자 급증

음원 저작권 침해와 관련 법원이 음반사·기획사의 손을 들어 주면서 온라인 음악사이트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지난7월 벅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 사이트들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였다.이러한 변화 속에서 무료 서비스를 고집한 벅스뮤직의 경우7월에 방문자수가160만 명 이상 증가하며 단숨에 전체 순위5위권에 진입했다.반면에2위 업체인 맥스엠피3등 서비스 유료화를 단행한 사이트들의 방문자수는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주요 음악사이트 방문자 수 변화(단위1,000)

순위

사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음악 전체

16,782

17,452

17,068

18,471

18,567

19,022

18,817

18,274

17,401

18,326

18,327

1

bugsmusic.co.kr

11,146

11,456

11,185

13,259

13,165

13,602

15,210

14,495

14,802

15,228

14,835

2

Maxmp3.co.kr

7,897

7,703

7,617

8,477

8,724

9,399

8,545

5,651

5,228

6,289

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