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oreancli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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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1.인터넷 이용자 증가 둔화 그러나 이용자 활동성 증가 | |
이미 오래 전 월평균 1,800만 방문자 시대를 맞이한 Top3의 방문자 규모는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페이지뷰는 방문자 규모에 비해 증가 폭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한정된 이용자의 국면을 맞이하며, 인터넷사이트간의 충성도 있는 방문자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경쟁의 관건은 품질 좋고 특성 있는 서비스이며 이에 따라 인터넷 서비스 영역은 지식검색, 블로그와 같은 과거에는 없던 신생서비스의 개발을 나았으며, 검색과 쇼핑, 메일과 포인트, 검색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간 크로스오버(cross-over)가 시도되고 있다. 상위 포탈업체들은 메일, 검색, 뉴스, 커뮤니티와 관련된 충성도 증진을 위해 Key service를 강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이용자 활동성이 증가하고 있다. | |
[월인터넷 사용자 Trend (UV)] | [Top 3 사이트 Trend (UV)] |
ISSUE2.개인 미디어 Blog 열풍 올해 인터넷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슈가 바로 ‘블로그 열풍’이다. 블로그 사이트들의 월 순 방문자수도 이미 천만 명을 넘어섰다. 블로그는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나 칼럼, 기사, 사진 등을 자유롭게 올리는 1인 미디어로 커뮤니티, 게시판, 무료 홈페이지의 성격이 조합된 서비스이다. 블로그는 디자인 요소가 깔끔해 누구라도 제작이 용이하고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보다 쌍방향성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어 사용자간 커뮤니티 형성이 편리한 점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네이버, 야후, 네이트 등 종합포탈 역시 최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블로그는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티 성격이 가미되고 스트리밍, 홈피 아이템 등의 고전형 블로그에서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가진 세이클럽의 홈피나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같은 홈피형 블로그와 포스트 기능, 개인 미디어와 게시판 성격이 강한 네이버 블로그, 인티즌 블로그 등 포스트형 블로그가 있다. 세이클럽, 네이버 등 중대형 포탈의 서비스 론칭과 블로그 붐업으로 인해 2003년 6월을 기점으로 블로그 이용자가 크게 증가 하였는데, 2003년 11월 현재 블로그 전체 이용자는 약 1,000 만 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싸이월드는 SK커뮤니케이션즈로의 합병 이후 순 방문자수는 약 294만 명에서 11월 기준 538만 명으로 약 244만 명만큼 증가하여 인터넷업계 전체 블로그 중 가장 돋보이는 기록을 남겼다. 카메라폰의 보급으로 블로그도 실시간 시대가 도래하였다. 모블로그(Mobile+blog)는 일반적인 블로그처럼 유선 인터넷에 접속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찍은 사진 등을 바로 블로그에 올릴 수 있어 순간 순간의 느낌을 생생히 남길 수 있어 10,20대 네티즌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블로그는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준다는 측면에서 포탈들이 이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존의 미니홈피 등에 비해 성과가 미미한 편이다. | |
[블로그 전체 Trend] | [싸이월드 미니홈피 Trend] |
[월간 기준 블로그 UV(11월)] | |
ISSUE3.포탈에 독립한 게임 서비스 올해 게임 서비스에서는 한게임과 세이클럽의 피망, 엠파스의 게임나라 등 포탈 내의 게임서비스가 별도의 브랜드화를 추구 하면서 온라인 게임 사업의 확장을 도모하면서 게임 전문 사이트와 경쟁 하게 되었다. 온라인 게임 사이트는 게임서비스와 더불어 운세, 영화, 러브 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함께 제공하며, 넷마블이 엔터테인먼트 포탈을 표방하는 등 온라인 게임의 복합화 경향이 있었다. 올해 특히 네오위즈가 운영하는 후발 온라인 게임 사이트인 피망이 한게임과 넷마블을 제치고 게임포탈업계에 새로운 지각 변동을 몰고 왔다. 한게임, 넷마블은 엎칠락 뒤칠락 하며 다퉈왔던 1위 자리를 2년2개월 만에 피망에게 빼앗겼다. 피망은 오픈 4개월 만에 게임서비스 이용횟수, 방문자 순위, 페이지뷰 면에서 한게임과 넷마블과 비교하여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며 선두를 지키고 있다. 피망은 100억 원의 마케팅 예산을 책정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쳤고 대표게임에서 선전하고 있어서 이러한 결과를 가져 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엠파스는 인터넷 게임 포탈 ‘게임나라닷컴’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본격적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혀 게임 서비스 기반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 |
[월간 게임서비스 UV(11월)] | [월간 게임서비스 PV(11월)] |
ISSUE4.신 검색 서비스 등장 - 지식검색, 검색이벤트, 인물검색, 전문검색, 지역생활정보, 이미지검색 인터넷 서핑을 위한 보조적 도구인 검색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치열해지는 포탈 검색으로 인해 통합 및 웹 검색 등 기존의 검색성능이 향상되고, 지식검색과 같은 인터넷 이용자 needs를 파악한 신생검색서비스가 개발되어감에 따라 검색이용률은 90%를 상회하는 수준이 되었다. 4대 포탈은 통합, 웹, 이미지 디렉터리 등 전통 검색 영역은 풍부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도록 검색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지식검색, 이미지검색 등 신규 참여 형 서비스와 연계해 풍부한 검색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그 외 포탈 별로 특성에 따라 감성 검색, 오픈 백과, 커뮤니티 검색, 엔터테인먼트 검색 등 Browsing 유형의 유저를 위한 검색 컨텐츠 서비스를 강화 하고 있다. 참여 형 검색서비스는 검색을 통한 재미를 제공하여 검색컨텐츠 확보와 검색 유저 증가의 목적을 실현 시켜주는 신 검색 서비스로, 지식 검색과 이미지 검색이 있다. 네이버는 포탈 이용자에게 무료앨범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포토앨범의 컨텐츠를 이미지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참여 형 방식을 채택해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이미지 검색 이용자 확보에 성공 하였다. 지식검색은 검색에 컨텐츠, 커뮤니케이션, 오락의 성격을 결합해 높은 관심을 일으켰다. 지식검색은 이용자들의 지식검색등록, DB등록 등 자체적으로 검색 컨텐츠를 발생시키고 있고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에 구축된 자체 지식검색 컨텐츠로 이동하게 하고 포인트제도 등의 오락적 요소와 게시판 및 쪽지 기능 등의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개념이 도입 되어 검색 유저의 충성도를 향상 시켜 검색 및 사이트 전체 페이지뷰를 증가 시킴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은 2003년 11월 현재 월간 1,400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해 네이버 검색 전체 방문자의 75%가 지식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네이버는 선진입자로서 누적된 데이터베이스와 다양한 파생 서비스의 제공으로 규모와 활동성에서 경쟁사를 크게 앞서고 있다. 엠파스는 한겨레 디비딕 서비스를 인수하여 초기 지식검색 DB생성과 축적에 따른 문제를 해소하여 안정적으로 지식검색 시장진입에 성공하였고 2003년 11월 기준으로 검색 서비스 이용자의 62%가 지식 검색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사이트 별로 차별화되는 검색 서비스로 다음의‘감성사전’서비스, 네이버의 ‘오픈사전’, 엠파스의 ‘바로검색’,‘인포박스’등이 있다. 검색이 이미 키워드 검색광고 등을 통해 업체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는 주력 서비스로 자리잡은 상황에서 검색시장의 우위가 포탈시장의 순위로까지 이어질지 주목 된다. | |
[전체 검색 서비스 Trend(UV)] | |
[전체 검색에서 지식검색이 차지하는 비중(11월)] | |
ISSUE5.메신저의 진화 | |
[MSN 메신저와 네이트온 Trend(UU)]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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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6.메일 서비스의 제 2경쟁 - 포탈 메일 서비스 경쟁 심화 | |
메일 서비스는 인터넷 사용 빈도에서 검색분야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서비스이고 이용자들은 특정메일을 일단 선택하면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는 특성이 있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메일 서비스 이용자의 규모 증가가 둔화되고 메일 서비스간 중복 이용이 증가하여 주요 포탈의 메일 서비스는 저장전송기능 향상과 용량증대, 멀티메일 등 부가 서비스, 마일리지 등의 업그레이드 된 정책을 통해 메일서비스 이용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있다. 지식발전소가 운영하는 엠파스는 지난 8월에 메일서비스 엠팔의 기능을 강화하고 디자인을 대폭 개편,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편지함 관리, 스팸차단, 편지읽기·쓰기 기능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엠팔 메일은 엠팔 전령사 기능을 추가하는 등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속도를 앞세워 월간 페이지뷰가 1월에 비해 97%이상 증가했다. NHN의 네이버 메일은 서비스 개편을 통해 기본용량을 10M에서 20M로 두 배나 늘렸으며 다양한 초기화면을 제공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휴대폰 메일수신 알림 기능을 새로 채택해 수신자의 가입업체에 관계없이 알림 메시지를 발신하는 서비스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로써 네이버 메일은 1월에 비해 방문자 기준으로 83%의 성장을 보였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한메일을 전면 개편하고 초고속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대폭 강화시켜 전송속도는 기존보다 2배나 빨라졌으며 대용량 파일을 보내는 서비스가 간편해졌다. 아울러 디지털카메라 사진을 곧바로 전송하거나 직접 그린 그림메일을 보내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도 눈길을 끌고 있다. 받은 편지의 본문내용은 그대로 두고 첨부 파일만 삭제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도 내놓았다. 이밖에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 메일도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이메일주소로 사용할 수 있는 `폰넘버 메일서비스`를 정식 서비스하는 등 e메일 서비스 경쟁에 나서고 있다. e메일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업계의 속도 및 서비스 경쟁이 갈수록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 |
- 히트사이트 선정기준 : 사이트 선정은 정량적인 평가로만 진행되었으며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리안클릭이 구분해 놓은 카테고리 별로 2003년 11월 기준으로 도달율 3% 이상인 사이트 대상
2) 대상 사이트 중 전월 대비 방문자 수가 증가한 월수가 감소한 월수보다 많은 사이트를 선별한 뒤 각 카테고리 별로 11개월(1월~11월) 간 월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사이트를 선정하였습니다.
HITSITE1.포털사이트 |
국내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했던 올해에는 네이버가 야후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고, 네이트가 라이코스와 싸이월드와의 합병으로 포털사이트 부문 4위를 기록 했습니다. 올해 포털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사이트는 재학생들의 동창회 사이트인 다모임(damoim.net)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다모임은 1월부터 11월까지 평균 성장률이 7.14%로 나타났습니다. 다모임은 올해 1월 순방문자 3,929,854명으로 전체 순위 78위였으나 11월에는 순방문자 8,389,668명으로 전체 순위 24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다모임의 주 이용자는 성별로는 남자가 52.66%, 여자가 47.34%로 나타나고 연령대별로는 10대와 20대초반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로는 비씨라인(bcline.com)으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이 3.14%, 3위는 인티즌(intizen.com)으로 평균 성장률 2.65%를 기록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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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2.미디어 사이트 |
미디어 분야에서는 투니버스(ontooniverse.com)가 올해 히트 사이트로 선정 되었습니다. 11개월 평균 성장률은 3.56%로 순 방문자수는 11월 기준 981,130명으로 올 1월에 비해 313,107명 증가하였습니다. 투니버스의 주 이용자는 연령대별로는 10대의 비중이 가장 크고 남자가 58.22%로 비중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위는 매일경제(mk.co.kr)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 3.29% 순방문자수는 1월 대비 1,159,082명 증가하였으며 3위는 중앙일보(joins.com)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 2.54%로 순방문자는 1월 대비 18,50,804명 증가 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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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3.종합쇼핑몰 사이트 |
올해에는 경기 악화로 인해 소비 심리 위축으로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 쇼핑몰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였습니다. 경쟁의 가속화로 무료 배송 서비스로 큰 호응을 끌어 낸 인터파크가 엘지이숍을 제치는 등 순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종합 쇼핑몰 시장에서 히트 사이트 1위는 이지클럽(easyclub.co.kr)이 자치하였습니다. 11개월간 평균 성장률이 9.61%로, 1월 대비 순방문자수는 1,817,937명이 증가하였습니다. 2위는 상반기 히트 사이트로 선정되었던 농수산홈쇼핑(nsseshop.com)으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 9.41%, 순방문자수는 1월 대비 1,811,218명 증가 하였으며, 3위는 우리홈쇼핑(woori.com)으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이 5.20% 순방문자수는 1월 대비 1,444,707명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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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4.전문쇼핑몰 사이트 |
전문쇼핑몰 부문에서는 하반기에 온켓이 등장 하여 옥션 및 기존 쇼핑몰들을 긴장 시켰습니다. 종합 쇼핑몰을 제외한 전자상거래 분야 중 평균 성장률 기준으로 우수 사이트를 선정한 결과 1위는 상반기 히트사이트로 선정 되었던 지마켓(gmarket.co.kr)으로 11개월간 평균 성장률 12.34%를 보였습니다. 1월에는 전체 순위 378위, 순방문자수 999,954명이었으나 11월에는 순방문자수는 3,595,583명, 페이지뷰가 8,350,215로 구스닥에서 Gmarket으로 개편하면서 큰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 이용자는 여성 방문자 비중이 46.5% 남성이 53.5%로 남성 방문자 층이 많으며, 연령별로는 10대와 20대가 53.15%로 활발하게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평균 성장률 2위를 기록한 사이트는 wow-phone이며 3위는 citizen.com으로 각각의 평균성장률은 7.13%%, 7.05%로 나타났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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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5.엔터테인먼트 사이트 |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11월간 평균 성장률을 기준으로 히트사이트를 선정한 결과 1위는 세계 최초 양방향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젠터월드(gentor.com)로 평균성장률은 3.24%였습니다. 11월 기준 젠터월드의 순방문자수는 1,382,618명으로 1월 순방문자수 974,023명에서 한 해 동안 408,595명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이용자는 여성이 53.33%이고, 연령대별로 보면 10대와 20대가 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벅스뮤직(bugs.co.kr)으로 음반업체와의 갈등이 올해는 시위와 고소사건으로 번졌고, 10월에는 1만여 곡에 대한 서비스 중지 결정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11개월간 평균 2.56% 성장하였고, 1월 대비 순방문자수는 3,586,951명 증가하였습니다. 3위는 CGV(cgv.co.kr)가 차지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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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6.여성/생활 관련 사이트 |
다이어트 사이트들이 성장세를 보였던 2002년과는 달리 올해에는 결혼 및 혼수정보 사이트, 육아정보 사이트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상반기 히트 사이트 2위를 차지했던 쉬즈웨딩(sheswedding.com)이 10.48%의 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올해의 히트 사이트로 선정 되었습니다. 쉬즈웨딩은 1월 대비 순방문자수가 964,957명 증가 하였고 도달율은 3.68%증가 하였습니다. 쉬즈웨딩의 주 방문자는 연령대별로 볼 때, 10대가 30.09%, 20대가 35.31%로 나타났습니다. 2위로는 club5678(club5678.com)이 선정 되었으며 평균 성장률은 9.14%입니다. 3위로는 상반기 히트 사이트로 선정 되었던 남양아이(namyangi.com)가 차지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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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7.금융 사이트 |
증권, 재테크, 보험, 부동산, 은행, 카드 등이 포함 되어있는 금융 관련 카테고리에서는 11개월 평균 성장률 22.88%를 기록한 자동차 보험 시장 사이트인 인카(incar.co.kr)가 히트사이트로 선정되었습니다. 주 이용자 층은 성별로는 남성 67.81%, 여성 32.19%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는 30대 초반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는 교보자동차보험(kyobodirect.com)으로 평균성장률 9.74%를 기록하였으며, 3위는 삼성화재(samsungfire.com)로 평균 성장률 9.56%를 기록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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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TSITE8.통신 사이트 |
올해 통신 관련 사이트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인 사이트는 싸이언(cyon.co.kr)으로 11개월 평균 성장률은 4.8%로 나타났으며, 1월 대비 순방문자수는 1,094,939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 이용자는 남성의 비중이 58.2%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 10대가 25.15%, 20대 초반이 22.4%로 젊은 층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로는 SKtelecom(sktelecom.com)으로 11개월 평균 성장률은 4.18%로 나타났고, 3위는 렛츠케이티(letskt.com)로 평균 성장률이 4.15%로 나타났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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