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Web & Blogging

Google ADSense와 네이버 블로그/까페의 결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운영하는 대학동문 웹사이트에는 Google의 ADSense라는 광고가 존재한다.

큰 돈은 아니지만 본 광고를 유치하고 동문들이 클릭해주는 것으로 사이트의 호스팅 비용정도는

충당이 될 듯도 싶다.

때론 클릭되는 숫자가 신기해서 관리페이지를 보곤 한다.

이것도 재미라면 재미라 할 수 있다.

 

Google ADSense는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운영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에 Google 광고를 유치하고 클릭 및 노출횟수에 따라 지정된 광고수익금액을 배당받는다. 물록 그 광고의 내용은 주로 내가 게시한 웹사이트의 내용과 유사한 상관관계를 갖는 내용의 광고로 채워진다.

만약 내가 동문 사이트를 방문해서 광고를 본게 아니라 누군가 열심히 자신의 유학 경험담을 적어둔 글을 보러 온 사람이라면 그 글 마지막에 있을 유학원 광고에 관심을 가질만한 확율이 무척 높을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이런 점을 노린 것이다.

 

이젠 네이버 얘기를 해보자.

네이버의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의 특성상 개인의 소유공간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라도 네이버에서 광고를 넣어두기 부담스러웠던 공간일 것이다. 아니 블로그나 까페에 있어서 후발 주자였던 네이버가 괜히 서비스 안에 광고를 넣음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괜한 거부감을 부러 일으키는 것 자체가 상상도 하기 어려운 일이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부담은 가중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무한히 가중되는 트레픽의 부담과 DB의 사이즈 증가, 운영비용은 늘어나지만 공식블로그나 까페를 통한 수익과 아이템 판매 수익으로는 힘에 부칠 것임이 틀림이 없을 것이다.

만약 내 예상이 맞는다면 싸이에 비해 상당히 고전하고 있을 수익문제를 고심하고 있을 것이며 네이버의 주 수익원인 광고 수익과 만만찮은 트레픽을 일으키는 블로그나 까페에 광고를 붙이고 싶기도 할 것이다. 블로그나 까페에 광고만 끼워넣을 수 있다면 조금 힘을 덜어줄 듯도 싶다.

 

만약 내가 까페나 블로그의 운영자인데 네이버에 구글의 에드센스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내 블로그나 까페에 본 광고를 내 의지로 삽입시킬 수만 있다면....

그 수익으로 작으나마 까페의 운영비나 아니 그정도의 현금 수익은 아니더라도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은화를 얻을 수 있다면...

그 광고 내용이 내가 게시한 포스트나 까페의 주제와 일맥한다면...

굳이 안넣을 이유도 없을 것이다. 물론 넣기 싫으면 안 넣어도 그만일 것이고...

'Thinking > Web & Blo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의 사진 올리기 프로세스  (0) 2005.05.05
팟캐스팅 뉴스  (0) 2005.05.05
네이버 메신저  (0) 2005.05.04
Gmail 한글 지원 시작 - 초대합니다.  (0) 2005.04.25
구글이 만든 또하나의 재미  (0) 2005.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