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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ing/CIO Magazine

RTE | Gartner Group의 RTE에 대한 정의

출처 :http://www.soft-power.com

 

RTE에 관한 새로운 정의

2002년 10월 1일, Gartner Group에서는 RTE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이행의 지연을 점진적으로 줄이기 위해 최신 정보를 사용하여 경쟁하는 기업"이라 정의하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RTE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발견된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토대로 Gartner Group은 2002년 10월 버전의 RTE 정의를 대폭 조정하고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리하여 새롭게 업데이트된 RTE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RTE는 성공과 직결된 명시적 사건이 발생하는 즉시 그 근본 원인과 사건 자체를 파악, 모니터링,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며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연을 최소화한다. 그리고 RTE는 그렇게 확보한 정보를 활용하여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이행 지연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감으로써 핵심적인 경쟁력 확보의 기반을 마련한다."

 

 

RTE의 배경과 혜택

 

오늘날 기업들의 대내외적인 경제 여건은 경영자들에게 비용 절감의 필요성을 웅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잘못된 관행과 어리석은 생각으로 인한 고객 및 대중들의 외면은 기업이 좀 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즉, 지금은 기본에 충실해야 할 때이며, 특히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힘써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은 결국 IT입니다. 따라서 경영진들은 IT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요구받게 되지만, 오늘날의 고위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기업을 바라볼 때 편견을 갖고 바라보는 경우가 많으며 IT가 갖는 비즈니스 상의 가치에 대한 기존 평가 방식에 대해 만연하고 있는 회의적 시각을 감안할 때, 기업들은 진행 상태를 평가할 새로운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시간'이라는 요소야말로 가장 바람직한 척도가 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표준적인 운영 프로세스에서부터 의사결정 프로세스까지 확장시켜 생각해야합니다.
많은 글로벌 선도기업들은 이미 이렇게 시간을 중심으로한 혁신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RTE(Real Time Enterprise)-경영 및 실무 상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최신 정보를 이용해 혁신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업들-가 되기위해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런 노력을 통해 실현된 Real Time Enterprise가 제공하는 혜택은 상당히 많고 또한 현실적입니다. 이중에는 급격한 시간 절약에 초점을 맞춘 경우에 얻어지는 중요한 혜택들이 많이 포함됩니다. 다음과 같은 성공사례들이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① Ford 자동차는 생산 및 개발 소요시간을 7년에서 4년으로 줄이면서 연간 12억 달러를 절감하고 시장과 소비자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② 국제적인 한 메이저 은행의 실시간 관리 시스템은 해당 은행이 시장 상황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상당한 경쟁력 강화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③ 메이저 통신업체 한 곳은 IP 및 광대역 서비스 공급 공정을 각각 30일과 60일 사이에서 18일로 단축했을 때 생산성 33%, 주문량 60%의 증대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이 밖에도 이러한 이니셔티브로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될 다양한 업종의 수많은 프로세스들이 실질적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기회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간다면 경영패러다임 자체를 일신하게 될 커다란 변화의 태풍이 불어오게 될 것입니다.

 

 

Cyclones Model : RTE가 이끌어내는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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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노력하고 있는 프로세스 통합 및 개선을 통해 많은 효과를 얻은 것을 사실이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는 프로세스의 부분적 통합 및 비연결성에 의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현재의 패러다임에서는 더 이상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기반으로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조명 및 분석한다는 새로운 관점을 확립하고, 이에 정확히 발맞출 수 있는 IT 기술의 적절한 적용을 통해 경영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활동을 구성하는 프로세스들에 대해 Top-Down 방식으로 접근하여, 기업의 상위 의사결정조직에서 하부 운영조직에 까지 걸친 프로세스를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Gartner Group은 이처럼 전사적인 관점에서 일어나는 Event에 대해 기업의 End-to-End Process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공통의 Framework Model로서 다음과 같은 RTE Cyclons Model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Real Time Enterprise는 이 모델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10개의 Cyclones 또는 End-to-End Process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 Cyclones Model은 전형적인 기능 및 활동 중심의 수직적 모델이 아니라 Business Process간 또는 사업부간 수평적 관점의 모델입니다. 또한 Lead ▶ Manage ▶ Operate 레벨의 순으로 상위프로세스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프로세스로 계속적으로 반영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Cyclones Model에서 보여주고 있는 각 단계별 End-to-End Response 또는 End-to-End Process를 기준으로 부적절한 활동 및 업무를 결합하거나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의 점진적인 개선과 변화를 이끌어가게 되면 이것이 곧 RTE로 가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수단이 될 것입니다.

 

다음 표에서는 Cyclones Model을 구성하는 각 레벨별 기대효과와 해당 레벨에서의 실행전략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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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기대효과실행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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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
전략의 신속한 구현, 비즈니스 역량의 개발
경영의 투명화, 전사적 Consensus 확립, 전략적 결정의 실행에 필요한 변화에 수반하는 혼란과 충돌을 제거하는 사회적인 프로세스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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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
새로운 기회의 신속한 개척, 잘못된 일에서 손해를 최소화, 외부의 위협과 변화에 대응하는 민첩성 증대
경영 프로세스의 재설계,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구현, 조직내 협업문화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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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e
고객서비스 개선, 재고감소, 위험축소 및 프로세스 비용의 절감
실시간 데이터 제공, 프로세스 효율화 및 간소화, 주요 어플리케이션 및 기능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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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많은 기업들은 정보화를 통해 운영적인 프로세스에서는 지연시간(latency)을 상당부분 제거함으로써 이득을 얻고있습니다. 그러나 Gartner Group의 RTE Cyclones Model에서는 경영(Manage)단계와 리더쉽(Lead)단계의 프로세스들에 있어서도 시간을 중심으로 한 변화, 즉 지연시간 zero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Cyclones Model을 구성하는 각 세부 단계의 End-to-End Process의 개념에 대해 다음 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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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End-to-End Process개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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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Capital to Competency
자본에서 경쟁력까지
기업과 자금, 시장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프로세스로서 재무적 성과, 인수합병, 매각, 벤처캐피탈의 움직임, 스핀오프, 구조조정 등에 관련된 뉴스에 대응하는 일련의 활동
Stimulus to Strategy
자극에서 전략까지
신개념, 경쟁사, 경제 등 환경변화에 관련된 프로세스로서 이에 따른 새로운 계획의 수립 또는 조정에 관한 일련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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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
Threat to Response
위협에서 반응까지
갑작스런 사고, 법률 및 규제변경, 정부 시책 변화 등 주요 시장 및 현장의 예측못한 이벤트에 대응하는 일련의 활동
Objective to Organization
목표에서 조직까지
시장, 문화, 기술 또는 내부관리 목적의 조직구조 변경 등과 관련된 변화관리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시행에 관련된 일련의 행동
Concept to Concrete
개념에서 구체화까지
연구개발, 신제품개발, 브랜드 혁신 등 새로운 개념의 발현으로부터 구현에 옮기기까지 가속화하고 단축시켜야 할 일련의 과정
Result to Reaction
결과에서 대응까지
정보수집, 예외 또는 변수의 분석 등과 같은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과 효과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대응지침 및 신속한 계획조정 등 내부계획 및 보고와 관련된 모든 유형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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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e
Procure to Pay
조달에서 지불까지
실제 또는 예측수요곡선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 선택, 계약, 공급망 관리 등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
Order to Cash
수주에서 현금화까지
판매, 주문처리, 발송, 배달, 수금, 현금관리 등 고객주문에 대응하는 일련의 활동
Requirement to Resource
요구에서 자원까지
실제 또는 수요예측의 결과로 요구되는 내부가치 창출계획, 스케줄링, 자원배분, 자원활용 등의 활동
Demand to Service
수요에서 서비스까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술적 마케팅, 가격 정책, 캠페인, 고객확보, 고객서비스 준비 등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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