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Web & Blogging

국내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데이터 분석사이트 "빅터뉴스 워드미터"

국내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클리앙, MLB파크, 82cook, 딴지일보) 및 네이버 뉴스의 커뮤니티 활동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데이터로 제공해주는 "빅터뉴스 워드미터(http://www.wordmeter.net)"를 소개합니다.


초기화면


접속 초기화면인데, 깔끔하게 그래프로 활동지수 등을 표시해 줍니다.




커뮤니티 활동 데이터


현재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커뮤니티는 클리앙, MLB파크, 82cook, 딴지일보입니다. 국내 순위권 커뮤니티인 DC인사이드나 인벤, 뽐뿌 등은 빠졌네요. 개발자분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중심으로 하신거 아닌가 싶습니다.ㅎㅎ


커뮤니티 별 메뉴를 들어가보시면 사용자 활동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목록은 전체 사용자 중 게시물 및 댓글수가 많은 사용자 순으로 나오며, 상단 검색을 통해 자신의 닉네임으로 활동 현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닉네임을 클릭하면 상세 활동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데이터가 실제 로딩되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지긋이 기다려 보시면 데이터와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커뮤니티 활동 데이터


네이버뉴스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별개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전체 사용자 데이터를 보면 사용자 순위가 나오는데 보시면 1등이 작성한 전체 댓글수가 어마어마 합니다.

"키"가 없는거 보니 네이버를 탈퇴한 사용자이지 않을까 예상해 보는데, 저정도 양이면 사람이 직접했다고 보기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닉네임 옆에 있는 "키"를 클릭해보면 해당 사용자의 댓글들이 기사 분야별로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오호... 이거..참..  





또한 공감댓글에서는 타 사용자들에게 공감을 가장 많이 받은 댓글 순위도 확인 가능하네요.




열 커뮤니티의 게시글 들을 크로링해서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사이트로 여러 방면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재미난 사이트인 듯 싶어서 소개를 올려봤습니다.

한번 방문해 보실만 합니다.


http://www.wordme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