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In The Office

100대 기업 직원대우조건 평가순위

재벌닷컴에서 국내 100대 기업의 직원대우조건을 연봉, 복리후생비, 평균 근속년수를 점수화 하여 평가 순위를 낸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기사바로가기(로그인 필요)
http://www.chaebul.com/chaebul/news/newsView.jsp?DIVID=1&section=1868185321&idx=0000003679
대략의 순위를 보면 SC제일은행, S-oil, 신한은행 순으로 나타났는데, 뭐 참고를 할만하긴 하지만 이런걸 대표적인 통계오류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걸러서 들어야 할 듯 싶습니다.

예를들어 회사가 창립된지 10년 미만의 회사가 있으면 아무래도 평균근속년수가 낮아지니 순위가 밀려났을 것이고, 또 어떤 경우에는 최근 몇년간 회사 내외부의 사정 악화로 신입사원을 거의 뽑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근속년수가 많은 고참사원의 비중이 큰 경우에는 평균 연봉도 높을 뿐더러 평균 근속 년수도 높아 상대적으로 순위가 높아질 수 있다. 실례로 모 회사의 경우 간부급(과장 이상)의 비중이 사원급(사원, 대리)에 비해 더 높은 경우가 많다.

또한 업의 특성에 따라 평균 연봉이 낮은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대표적인 유통회사인 신세계(96위)의 경우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판매사원의 직원 비중이 큰 관계로 고졸 여직원이나 주부사원이 많아 전반적인 평균 연봉(2,850만원)이 낮게 나타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졸사원의 평균 연봉은 다른 기업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전체 순위 리스트는 아래 내용을 참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