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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Web & Blogging

[Xfiniti 컬럼]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들은 RSS 활용방안이 필요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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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RSS와 관련된 가장 큰 뉴스는 아마존닷컴, 야후, 그리고 애플 등의 많은 온라인 회사들이 고객에게 RSS 피드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야후와 애플의 RSS 지원 발표에 뒤이어 아마존닷컴이 공식적으로 RSS를 채택하기로 함에 따라, RSS나 RSS 리더를 쓰는 사용자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닷컴은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수많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닷컴의 RSS 피드는 카테고리별, 서브 카테고리별 그리고 웹사이트의 검색결과에 따른 컨텐트가 뿌려지도록 개발되어 있다. 검색결과나 특정 카테고리안에서 Top 10 베스트셀러의 헤드라인을 볼 수 있도록 피드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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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아마존닷컴의 RSS 피드 목록]




RSS 피드를 통해 야후 뉴스를 제공해왔던 야후 본사도 최근 새로운 검색 엔진을 도입하여 검색결과에서 RSS 피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켰으며 이 결과는 웹기반의 RSS 리더를 제공하구 있는 “마이 야후”에 저장되도록 하고 있다. 전세계 검색 분야에서 최고의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있는 야후는 RSS 기술을 적극 수용함으로써 확실히 선두업체로써의 포지션을 향해 나갈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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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2: RSS 피드가 추가된 야후 검색 결과]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들을 위한 RSS 전략

아마존닷컴이나 야후처럼 선두 온라인 회사들이 RSS 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그들의 온라인 서비스에 적용시키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여타 온라인 회사들이 그들의 사이트에서 고객에게 RSS 피드를 제공하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인 듯하다. 그러므로 온라인 회사들, 특히 인터넷 쇼핑몰 회사에서는 심도깊은 논의와 빠른 의사결정을 통해 RSS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컨텐트를 위해 RSS 피드를 제공하라.

    아마존닷컴이 그들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바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쇼핑몰 회사들은 베스트 셀러, 신상품, 추천상품 등에 대해 RSS 피드를 제공하여 혜택을 누려야 할 것이다. RSS 피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가능한 하위 카테고리 레벨에서 RSS 피드를 제공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사이트 전체에 대해 RSS 피드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도서, 음반, DVD, 음악, 선물 등 분야별로 베스트 셀러에 대한 피드를 제공하는 것이 더 좋다. 더 나아가 특정 분야, 가령 베스트 셀러 도서중 베스트 비즈니스 북 셀러, 베스트 컴퓨터 북 셀러 등 세부적인 카테고리에서 RSS 피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정 고객에게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이 된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카테고리의 RSS 피드를 구독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사이트 전체에서 하나의 RSS 피드나 대표적인 몇 개만 제공하여 고객에게 불필요한 정보가 유출되어 고객이 오히려 성가시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서 멀어지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고자 함이다. 고객에게 있어서 어쩌면 이렇게 무작위로 유입되는 불필요한 정보는 스팸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필요한 정보의 묶음을 정의하고 카테고리별로 반드시 RSS 피드를 제공하라는 것이다.

    2. 고객이 사이트의 RSS를 자기 취향에 맞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라

    비록 사이트에 RSS 피드가 설정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충분하지는 않다. 애플의 iTunes에서 제공하는 것처럼 고객들이 그들 고유의 RSS 피드를 구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애플의 iTunes는 고객들이 수집하고자하는 업데이트 정보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그것을 자기의 고유의 카테고리로 정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어쩌면 이런한 방법이 유저들에게는 더 편할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애플 사이트에서 iTunes 정보에 대한 다양한 피드를 제공하는 대신 단지 하나의 RSS 피드만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고민없이 일단 싱글 피드를 받게되기 때문이다. 멀티 피드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고객들도 있겠지만 싱글 피드를 원하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 사이트는 RSS 피드를 제공할 때 여러가지 선택사항을 만들어 고객들이 피드를 등록하는 다양한 방법을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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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URE 3: 애플의 RSS 피드 커스터마이징 툴]


    3. 검색결과값에 대한 RSS 피드를 고객들이 구독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예를 들어 만약 고객이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여 5백만 화소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를 검색하면 원하는 사양의 디지털 카메라 정보가 검색 결과값으로 나타날 것이다. 쇼핑몰은 검색결과에 대한 RSS 피드를 제공하여 고객이 피드를 구독할 수 잇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은 검색 요구에 맞는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될 경우 업데이트 정보를 바로 받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검색 결과에 대한 RSS 피드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할 경우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원하는 검색을 하는 수고를 덜어주게 되는 것이다.

    4. RSS 피드 제공시 구매버튼을 달아라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 RSS 피드를 제공하는 가장 큰 목적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단지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제품후기나 체험 또는 생각을 공유하는 지식검색이 도입되기도 하지만 RSS 피드는 또 다른 관점에서 잠정고객에게 접근하는 방법이 된다.

    고객이 RSS 리더를 통해 원하는 상품 정보를 쉽게 받아 보고 읽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구매욕구를 고취시키고 구매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고객들이 더 쉽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읽고 구매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RSS 피드를 제공하였다면 바로 구매가 가능한 One-Click 버튼을 추가해서 고객이 구매 버튼을 누르게 되면 바로 결제 페이지로 넘어가도록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이 간단한 구매 프로세스는 결과적으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구매 전환율을 높여 매출 신장을 이루게 될 것이다.

결론

야후나 아마존닷컴 같은 회사들이 그들의 고객들에게 RSS 피드를 제공하는 이유는 고객의니즈가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만약 고객들이 이 서비스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면 굳이 회사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투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RSS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단지 온라인 서비스 회사들로 하여금 RSS를 ‘가지면 좋고(nice to have)’ 정도로 단순히 여기지 않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RSS는 그저 그런 정도의 인터넷 기술로 여기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것이며 회사들은 이제 사람들의 온라인 경험에 있어서 일정한 변화를 가져다 주는 이 새로운 기술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출처 : korea.internet.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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