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Web & Blogging

네이버가 가지고 있지만 다음이 없는것?

본 글은dooholee.com의 포스트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먼저 본 글을 읽어보시기를...

 

간과하고 있던 사실을 이글을 통해서 알게되었다라고 할까?

그래 그거였구나 하는 수긍과 함께 과연 그게 다음의 전략적 판단 미스로 인한 걸까 하는 생각도 들게하는 글이었다.

 

1. 네이버는 컬러가 있고, 다음은 컬러가 없다.
사실 네이버는 초기부터 본 칼라를 가지고 가고 있었다. 물론 그동안 꾸준히 미세한 변화를 통해 BI를 적립하였으며 BI Program을 적절하게 사이트의 UI에도 적용한 비교적 모범적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 일단 BI가 한차례 전면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그곳에 다양성이라는 의미를 두기 위한 여러 칼라가 조합된 새로운 BI가 채택되었으며 얼마전 개편전까지만 하더라도 자사의 BI칼라를 사이트의 헤더에 장식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새로운 사이트의 메인의 리뉴얼에 따라 메인이 상당부분 변화하였고 그와함께 칼라를 잃은 것은 사실이다.

솔직한 얘기로 다음의 상단을 차지하는 청회색 배경은 무척이나 호감이 가는 색상이긴 하지만 덕분에 아이덴티티 손상이라는 오점을 남긴 듯 싶긴하다.

 

2. 네이버는 일관성이 있고, 다음은 일관성이없다.

이문제 역시 1번의 문제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본다.

다음의 경우 꾸준히 내부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보완하는 단계에서 내부에서 진행도 했지만 주관하는 여러 에이전시가 시행하면서 일관성을 상실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일단 문제는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이나 스타일 가이드가 없거나 있더라도 엄격히 적용하지 않는 덕분이리라.

사실 아이덴티티는 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별도의 부서나 담당자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엄격히 지키도록 상당히 보수적인 입장을 취해줘야 한다. 한번 무너지기 시작하면 사실 이미 끝장이라고 봐야하기 때문이다.

사실 UI 측면에서는 네이버도 미세한 부분에서의 심각한 오류들이 꽤 많다. 이 방대한 사이트를 단순히 자신이 맡고 있는 세션만을 담당하는 기획자 몇명이서 할 수 있지는 못하다. 그렇다고 총괄 관리를 하는 사람이 이를 파악하기에도 무리가 간다.

결국 전담부서 전담 인력이 아이덴티티와 UI를 관리해 줘야 한다. 다음이 되었든 네이버가 되었든 이정도 규모가 충분한 조직이기에 필요하다는 말이다.

 

3. 네이버는 서비스가 있고, 다음은 광고밖에 없다.

사실 이부분은 다음의 한계이다.

네이버는 오래전부터 검색에 투자해 왔고 다음은 커뮤니티와 미디어에 투자해 왔다.

네이버는 검색이 곧 "돈"인 관계로 메인에 검색만큼 중요한 위치를 선점해 놓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다음은 아니다. 다음이 검색 주변으로 광고를 끼워넣어놔서 검색기능이 죽는 게 아니라 검색이 돈되는 무기가 아니다보니 광고가 선점했을 뿐이다.

하지만 만약 내가 서비스 기획자라면...

일단 메인 상단 검색 영역은 검색과 정보에 주력할 것이다.

사실 다음에서 문제되는 것은 검색이 문제가 아니라 커뮤니티 강자자리를 뺏기고 있다는 것이다.

까페의 원조가 까페를 등한시 한다는 생각을 접을 수 없다. 사실 이제 까페는 충분한 비지니스모델 창출의 도구가 될 여지가 많다. 어렵게 얻은 커뮤니티 최강좌 자리를 다음이 마냥 내놓고 있는건 아닌지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할 문제다.

 

사실 다음 카페(커뮤니티) 문제는 지금 내가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다음에서 한번 구현해 보고 싶은 욕심도 있고... 주저리주저리 담아놓고 싶은 얘기도 많지만....

심각한 귀차니즘으로 인해 또 주저앉아버렸다.. ㅡ_ㅡ

 

요즘 심심찮게 "다음"에는 다음이 없다는 얘기들이 들려온다.

예전의 명성에 상당한 흠집을 내긴 했지만 다음은 결코 쉽게 흔들릴만한 규모가 아닐만큼 크긴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월급을 받고 계시는 분들 역시 바보는 아니리라 판단한다.

다만 다음이 야후처럼 예전의 명성에 만 안주하다보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Thinking > Web & Blo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Gmail, POP3 지원 추가  (0) 2004.11.12
CSS Template 경연  (0) 2004.11.06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속적 점유율 하향세 보여  (0) 2004.11.03
블록 새단장!!!  (0) 2004.10.18
왜?  (0) 2004.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