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ing/CIO Magazine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의사결정자가 데이터나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거나 의사결정을 할때 도움을 주도록하는 컴퓨터 기반 시스템이다.


1. 정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여러 시스템, 툴, 기술들을 포함한다. 어떤 사람들은 DSS라는 용어가 낡았고 온라인 분석프로세싱(OLAP)라는 새로운 타입으로 바뀌어 왔다고 생각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지식기반 DSS 중심의 개념으로 생각한다. 경영과학자들은 주로 '리얼 DSS'로서 최적화, 시뮬레이션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결론적으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많은 종류의 정보시스템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만일 어떤 컴퓨터화된 시스템이 온라인 거래처리시스템(OLTP)이 아니라면 그것을 DSS라고 말하기는 힘들것이다. 또 어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PC상에서 작동하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DSS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EIS, ESS, GIS, OLAP,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지식발견시스템, 그룹 DSS등은 모두 DSS의 분류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2. 일반적 이해

    IS 매니저와 비즈니스 간부는 최고경영자가 정말로 원하는 DSS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서로 토론하는가? 우리는 DSS 주위의 모든 잡음을 어떻게 가려낼 수 있을까? 이것에 대한 답은 DSS에 관한 모든 지식을 얻고 미래의 시스템 사용자와 IS 매니저 둘다를 포함하는 DSS 디자인과 개발 프로세스에 착수하는 것이다.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역사

    문헌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DSS라는 개념은 Keen 과 Stabell의 다음의 문장에서 첨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지원이라는 개념은 두가지 주요 연구분야에서 발전해 왔다: 1950년대 후반에서 60년대 초반까지 Carnegie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조직의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와 1960년대에 MIT에서 실행된 상호작용적인 컴퓨터 시스템에 관한 기술적인 연구"(cf., Addison Wesley 시리즈 on Decision Support foreword by Peter G.W. Keen and Charles B. Stabell, May 1978). 이들 DSS분야의 두 선구자들은 아마도 Herbert Simon과 Allen Newell의해 행해진 연구와 Tom Gerrity 외에 의애 MIT에서 행해진 연구을 명확히 하고 있다.

1979년에 John Rockart는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에 중역정보시스템(EIS) 또는 중역지원시스템(ESS)의 개발을 가져왔던 혁신적인 기사를 냈다. Ralph Sprague 와 Eric Carlson(1982)의 "Building Effective Decision Support Systems"라는 책은 중요한 초석이 되었다. 이것은 어떻게 조직이 DSS을 개발할 수 있고 해야하는 지의 실제적이고 이해적인 관점을 제공해 주었다. 비록 이 책은 비현실적인 기대를 만들어 주었지만, 문제는 Sprague 와 Carlson이 제안한 개념의 한계보다는 DSS을 설계하기 위한 기술의 제약에 있었다. Bonczek, Holsapple와 Whinston (1981)은 "Foundations of Decision Support Systems"라는 책에서 DSS의 분야을 더욱 넓혀주었고 DSS을 디자인하기 위한 추상적인 프레임웍을 제공해 주었다.

1980년대 중후반에는 EIS와 GDSS가 단일 사용자와 모델 지향의 DSS에서 탈피해서 보다 발전하였다. 1990 초쯤에 데이터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과 온라이 분석프로세싱(OLAP)가 DSS의 분야를 넓혔다. 데이터웨어하우징의 개념은 enterprise-wide범위을 가진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이다. OLAP의 주제지향 정보내용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것과 비교될 수 있고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얻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분석툴은 보다 광범위한 것이다. 1993년 쯤에 Paul Gray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EIS 전문가들은 서로가 접근함을 알게 되었고 두가지 기술이 수렴해 지고 있음을 깨달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늘날 많은 사례는 DSS 개발과 연구를 위한 실재적인 기초를 제공해 준다. Database 연구자들은 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관한 툴과 연구에 기여해 왔다. 경영과학은 DSS에서 사용을 위한 수학적인 모델을 개발시켜 왔고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링의 이점을 증명해 주었다. 인지과학, 특히 행동 의사결정 연구는 DSS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설명적인 정보를 제공해 왔고 DSS연구를 위한 가설을 생성해 왔다. 다른 중요한 관련 분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컴퓨터간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시뮬레이션 방법들(Simulation Methods), 소프트웨어 공학, 텔리컴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s)


4. 용어정리

   (1) 컨퍼런싱
    참석자 사이의 실시간, 양방향 통신, 오디오-비디오 통신을 지원

   (2) 의사결정
    많은 대안 중에서 하나의 선택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의사결정자가 데이터나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거나 의사결정을 할때 도움을 주도록하는 컴퓨터 기반 시스템이다.

   (4) Enterprise-wide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의 기반구조의 한 부분으로써 네트웍로 이루어진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많은 의사결정자를 지원하기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5) 그룹 의사결정지원시스템 (GDSS)
    그룹으로 함께 일하는 의사결정자들의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작용적인 컴퓨터 기반 시스템. 이 시스템은 그룹, 특히 메니저 그룹이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그룹 의사결정을 행하는데 도움을 준다.

   (6) 중역지원시스템 (ESS)
    특별한 의사결정 도움과 분석능력을 갖춘 중역정보시스템.

   (7) 그룹웨어
    공통의 작업을 하는 하나 이상의 사람들을 지원하도록 디자인 된 소프트웨어. 그룹웨어는 동일한 데이터로의 접근을 허용하는 멀티유저 소프트웨어 이상의 발전하는 개념이다. 그룹웨어는 유저들을 조정하고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기록하는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또 이것은 컴퓨터 지원 의사소통, 공동협력, 조정을 통해 함께 일하도록 할 수 있다. 로터스 노츠,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커뮤니케이터, 노벨 그룹와이즈, 네스케이스 Suite Spot, Eclipse, Team Talk, 마지막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넷미팅이 그룹웨어 제품의 예들이다.

   (8) 프로토타이핑
    어떤 스케일화된 시스템이나 어떤 시스템의 부분이 짧은 시간내에 설계되고, 테스트되어 반복적으로 향상되도록 하는 시스템 개발에서 전략. 프로토타입은 특별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전반적인 디자인의 효과성을 테스트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의 초기 버전이다. 프로토타이핑은 반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유사하다.

   (9) 사용자 친숙(User-friendly)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평가하는 용어. 이 용어는 사용자들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배우기 쉬운지, 이해하기 쉬운지, 사용하기 편리한지 등을 나타낸다.

   (10) 웹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네스케이프과 같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경영자나 비즈니스 분석가에게 의사지원정보나 툴들을 전송하기 위한 컴퓨터화된 시스템. DSS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서버는 TCP/IP 프로토콜을 통해서 사용자의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다. 

5. 관련 링크

   (1)DSS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