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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In The Office

IT 서비스 업의 미래계획

 

함께 일하는 동료가 회사에 제안하려는 내용이다.

앞으로의 패러다임에 기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 것인가에 많은 사람들이 동감하는 내용일 것 같아 소개하고자 한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아직 하부에서의 의견 자체가 기업의 비젼이나 목표에 수용되는 사례가 우리나라에선 드믈다는게 걱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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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IT서비스 시장에서 S사가 차지하는 위상의 저하
-시장의 요구사항변화가 기능요구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를 요구하고 있음
-비전이 제시되지 않음에 따른 S사 내부 구성원들의 사기저하
-인터넷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거대 시장의 가능성 발견
-회사의 새로운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돌파구 필요

 

◎ 주요이슈

 

▷패러다임의 변화(새로운 시장의 예고)

- 데이타시스템의 위상변화
→ 오프라인업무의 효율향상 한계도달 및 인터넷을 통한 고객 및 협력업체간의 직접 접촉에 따른 내부업무시스템의 위상 변화
(내부적으로 생성된 데이터 관리 시스템(고객<>기업<>시스템) 에서 비지니스 전체의 혈관의 역할을 하는 비지니스시스템(고객<>시스템<>기업)으로의 전환 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에 따라 각 오프라인 기업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기존 데이터시스템을 재구성해야 할 필요가 발생함

 

- 각 비즈니스간의 서비스 공유를 위한 사용자 키값의 공유필요
→ 현재 여러 포탈을 중심으로한 각 서비스(포토앨범,개인홈페이지,통신업체 홈페이지등의 통합인증-로그인-추세) → 이는 각 비지니스 업체로 하여금 사용자에 대한 인증시스템 구축 등의 인프라 구축 및 관리 부담에서 벗어나서 제공될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각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CRM등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의 취득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줌
→ 이에 따라 본사가 기 개발하여 판매중인 A솔루션을 국가(정통부)에 판매하여 각 개인별로 통합 인증을 제공하여 이름만을 가지고 누구와도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사회 인프라 구축한 후 각 IS팀 및 SI사업을 통하여 연결되어 있는 온/오프라인 기업/서비스들을 통합 인증을 통하여 서비스 가능하도록 연계함 -이것으로 각 기업 및 서비스 업체로부터 연계사용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사용자 개인의 측면에서는 통합된 서비스(국가행정,법률 서비스,교육정보,해외에서의 서비스 및 각 기업과의 거래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장확보 등)을 얻을 수 있게 됨

 

▷새로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S사 의 미래 사업계획

- 현재 S사의 모든 사업은 고객 즉 외부로부터의 요구사항에 따라 모든 자원이 분배되어 움직이는 구조로서 이런 구조로는 가내수공업의 형태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부가가치의 창출이 매우 한계적임, 이에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구조를 벗어나야만 글로벌기업 및 거대기업으로의 도약이 가능함.
→ 이를 위해서는 시장의 동향을 파악한 후 향후 5년,10년,20년 후에 가장 각광 받을 비지니스를 발굴/선정하여 해당 업에서 필요로 할 토탈 시스템(사용자,재무,경영,생산,판매조직,거래선관리 등)을 미리 개발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에 제공하는 형태로 업의 모양이 바뀌어야 함.
→ 현재 주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RTE의 경우에도 이것이 기술적인 관점에서만 접근하면 실패는 불보듯 뻔한 일임. 고객은 어려운 기술을 얼마나 사용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비지니스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시스템이냐를 기준으로 시스템 구입을 결정하고 또 그럴것임.
→ S사는 비지니스 분석/설계 팀을 신설하여 지금까지 SI를 통해 개발한 시스템 및 IS팀을 통해 운영중인 시스템을 업종별로 분석하여 현재 각 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인터넷 시스템으로의 전환 및 유비쿼터스 시대에 그 업종이 어떠한 형태로 전환될 것이며 어떠한 요소기술을 필요로 할지를 분석하여 각 업의 새로운 비지니스 형태를 설계해 내어야 함. 이를 기준으로 각 업을 완벽하게 표현할수 있는 시스템을 모듈별로 개발하여 이를 시디 몇장에 담을 수 있는 형태로 구현 해 내어야 함. 그리고 이를 각 업별로 전문 영업담당이 각 업체에 설명하고 판매를 한 후 해당 업의 전문 기술지원팀이 설치 및 운영을 도와주어야 함.

→ 이 시스템들은 모두 A솔루션에서 지원하는 사용자인증을 지원하도록 설계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각 업체에 판매한 시스템은 쉽게 국가정보시스템인 A솔루션에 연계가 가능하게 될것임.

 

▷새로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S사의 미래 조직계획
→ S사는 크게 보았을때 매트릭스의 형태를 가지는 조직의 모습으로 변화되어야 하는데 이는 크게 개발,영업,기술지원의 3가지 종적인 조직으로 이루어 지며 현재 기준으로 개발은 SI및솔루션, 영업은 SI영업 및 IS영업, 기술지원은 IS팀 및 ITO 라 할 수 있음.
이 조직은 또 각 업종별로 횡적으로 구분되어, 단품제조,장치산업,서비스산업등 비지니스의 형태와 고객접촉의 형태가 비슷한 업종의 시스템을 만드는 구분으로 나누어 져야 함.
→ 이 외에 현재의 정보기술연구소의 성격을 바꾸어서 첨단 비지니스 연구소를 만들어야 함, 이 연구소에서는 상기한대로 각 업의 미래모습을 예측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한 후 해당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의 연구를 통하여 해결책을 모델시스템의 형태로 개발하여 그 해결책을 개발조직에 전달시켜서 개발조직에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는 그룹으로 활동하게 됨.
→ 이 외에 각 조직을 서포트할 수 있는 지원그룹이 존재함.
이 그룹에는 인사,감사,재무,구매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를 배치함.
→ 신입사원이 배치될 때는 개발,영업,기술지원의 조직중 하나를 선택하며 업종도 하나를 선택하게 하며 2~3년 경험 후 자신이 원하는 조직을 다시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는 것이 바람직함.


eastrex@nate.com
2004.3.5(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