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ing/CIO Magazine

IT도 비즈니스 기획 역량 갖춰라!!

굿모닝 신한증권 CIO 김동대 상무 인터뷰

 

고리타분하고 지극히 일반적인 답변들이 대부분이지만,..

여하튼 나보다 앞선 선배 CIO의 글에서는 무엇인가 하나라도 배울게 있지 않을까?

 

기사원문보기 :http://www.eweekkorea.com/02_contents/contents_view.asp?num=9248&num_l=2

 

[요약내용]

새로 CIO직을 맡게 됐는데, IT를 전공하진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회사 입장에서 왜 본인을 CIO 적임자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
IT 관리자도 기술직이라는 입장에서 벗어나야 한다. 영업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것을 시스템화 시키는 부분에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

 

요즘 IT 부서에는 새로운 시스템 도입 뿐 아니라 기구축된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고민은 어떻게 하고 있나.

IT 비용이 계속 높아지는 이유에는 시스템 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개발해 놓고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문제도 크다.

 

현업에 오랫동안 몸담아 왔기 때문에 현업의 시각에서 IT 부서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점들이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IT 전문 인력이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직이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영업의 입장을 이해해야 하고 요구 사항에 충실하게 시스템화하는 부분에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

 

현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고민하고 있나.

IT 관련 프로젝트나 현업의 프로젝트에 양쪽 실무진이 모두 참여해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구축된 IT 시스템에 대한 현업 부서의 평가도 받겠지만, 현업에서도 시스템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IT 툴을 만들 계획

 

CIO라는, 중요 조직의 책임자로서 소신이 있다면.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이 결국 CIO가 해야 할 가장 중요 임무가 아닌가 싶다.